화요일, 8월 19, 2025
No menu items!
HomeExclusive화제집중!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수원’ 2.0시대 연다!

화제집중!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수원’ 2.0시대 연다!

패션에 푸드까지…MZ 라이프스타일 ‘취향 저격’

신세계프라퍼티(대표 임영록)가 지난 1월 26일 수원시 장안구 정자동에 ‘스타필드 수원’을 오픈하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스타필드 수원은 지난 2016년 스타필드 하남 오픈 이후 고양, 코엑스몰, 안성에 이은 다섯 번째 지점이다.

신세계프라퍼티 측이 스타필드 수원을 시작으로 기존 가족 중심의 1세대 스타필드에서 한 차원 진화한 MZ세대 중심의 ‘스타필드 2.0’의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를 밝힌 만큼 그 기대감은 최고조에 달했다.

수원 지역은 대규모 산업시설과 대학교가 밀집해 3040 밀레니엄 가정과 1020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가 상대적으로 두드러졌지만 그동안 이들의 니즈에 맞춘 쇼핑 시설은 전무했다.

스타필드 수원 내 ‘별마당 도서관’은(위 첫번째 사진) 스타필드 내부에서 핫플레이스로 불릴 만큼 책 구성은 물론, 화려한 공간 구성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따라서 스타필드 수원은 MZ 세대의 세분화된 취향을 만족시킬 트렌디한 콘텐츠와 감도 높은 서비스, 자기 계발을 위한 문화 시설과 스포츠 시설까지 폭넓게 제시해 120만 수원 시민은 물론 인접 도시 유입 인구까지 약 500만 명을 아우른다는 포부다.

이번 스타필드 수원점은 연면적 약 10만 평(331,000㎡), 지하 8층~지상 8층 규모로, 지역민의 니즈는 물론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적극 반영한 테넌트 구성이 특징이다.

스타필드 수원은 평택파주·용인서울·영동 고속도로와 1번·42번 국도, 덕영대로와 인접한 광역 도로망을 품고 있으며, 지하철 1호선 화서역과 인접해 대중교통으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 주거지역과도 가까이 자리잡고 있는 만큼 인근 주민들은 가볍게 산책하듯 도보로도 ‘스타필드 수원’을 거닐 수 있다.

이번 오픈에서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스타필드 수원 오픈 전 사전 방문도 큰 이슈가 됐다. 현장 구석구석을 둘러보며 고객 맞이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신세계프라퍼티의 미래 성장 방향을 비롯해 올해 경영 전략을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을 정도로 애정을 쏟고 있음을 알렸다.

스타필드 수원 내 ‘하이드로겐’ 매장

이번 스타필드 수원점의 핵심을 요약하면 △공간 경험형 스토어 △라이프스타일이 깃든 고감도 콘텐츠 △문화예술 특화 카테고리를 앞세워 수원을 대표하는 아이코닉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성수, 홍대, 이태원 등 핫플레이스…스타필드 수원으로 집결
스타필드 2.0의 특징은 기존 스타필드 매장이 가족 중심이었다면, 이에 더해 성수, 홍대, 이태원 등에 위치한 MZ들의 핫플레이스들을 스타필드 수원으로 입점시켰다는 점이다.

스타필드 수원 내 ‘UFC’ 매장

‘스테이필드(Stay Field)’라는 콘셉트 하에 여유롭게 머무르면서(Stay) 먹고, 둘러보고, 체험하며 일상의 즐거움을 발견하는 공간(Field)을 지향한다. 또한 3040 밀레니얼 육아 가정과 1020잘파 세대 비중이 높은 수원 지역 특색을 적극 반영해 400여 개의 매장 중 기존 스타필드에서 볼 수 없었던 최초 입점 매장을 30% 이상으로 구성한 점이 눈길을 끈다.

핵심 고객층인 MZ세대들이 열광하는 성수, 홍대의 인기 핫플레이스를 대거 유치해 편집숍과 패션브랜드를 강화하고, 열린 문화 공간 ‘별마당도서관’, 신세계가 만든 스타필드 최초의 올인클루시브 스포츠 클럽 ‘콩코드 피트니스 클럽’도 입점했다. 또한,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펫 복합문화공간과 펫파크, 오감으로 즐기는 체험형 스토어를 통해 MZ세대 고객층의 오프라인 경험을 확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스타필드 수원 내 ‘루디프로젝트’ 매장

별마당 도서관은 휴식과 만남, 책을 주제로 소통하는 열린 문화 공간으로 4층부터 7층까지 위아래로 시원하게 트여 개방감, 공간감을 부여했다. 또한 22m 높이의 웅장한 서고에 둘러싸여 지적인 유희와 낭만적인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층간 경계는 물론 인접 브랜드 매장 간 경계를 허물어 4층부터 7층까지 어디에서나 별마당 도서관으로 시선이 모이는 것이 특징으로 인근의 스타벅스, 인크커피, 바이닐 스타필드 수원 등에서도 음악을 듣거나 차를 마시면서 자연스럽게 문화예술 콘텐츠를 감상하고 힐링의 시간을 즐길 수 있다.

3층에는 아이들의 꿈을 키워줄 어린이 전용 도서관 ‘별마당 키즈’도 오픈해 지역 유아 가족 고객들의 커뮤니티 공간으로 사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스타필드 수원 내 ‘로우로우’ 매장

MZ타깃으로 한 ‘편집숍·패션·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대거 입점
MZ 인기 브랜드 ‘유스’를 비롯해 고감도 디자이너 브랜드를 선보이는 편집숍 ‘옵스큐라’, 국내 대표 컨템포러리 편집숍 ‘아이엠샵’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슈즈 편집숍 ‘듀드 아이엠샵’이 입점했다.

또, 국내외 유명 구단들의 유니폼이 모인 축덕들의 성지 축구 편집숍 ‘오버더피치’, 세계적 권위의 IF 디자인 어워드를 수상, 캐리어부터 인기 브랜드 헬리녹스, 노티카 까지 아우르는 복합 편집숍 ‘로우로우’ 뿐 아니라 인기 브랜드 ‘세터’를 주축으로 하는 성수동 인기 편집숍 ‘워즈히어’도 입점해 캐주얼 의류 브랜드를 선보였다.

스타필드 수원 내 ‘LCDC’ 매장

이와 함께, H&M, COS 오픈과 함께 실용적이고 단순한 디자인으로 사랑받는 스웨덴 기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아르켓이 경기권 최초로 오픈했으며, 2월 마시모두띠, 3월 유니클로 등 경기권 최대 규모의 자라 등이 오픈을 앞둬 글로벌 SPA 브랜드가 총 집합할 예정이다.

성수, 홍대 등 일부 서울권에서만 볼 수 있던 브랜드들과 서비스들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지역 최초로 만나 볼 수 있다. 또한 성수동 핫플레이스 복합문화공간 ‘LCDC’가 카페 이페메라와 손잡고 의류 및 잡화 쇼핑은 물론 라이프스타일을 즐길 수 있는 복합매장으로 열었다.

스타필드 수원 내 ‘바이닐’ 카페

푸드 편집숍부터 미쉐린 맛집까지…새롭게 펼쳐지는 미식 여행
‘고메스트리스’와 ‘잇토피아’로 미식과 함께하는 일상의 여유를 선사해 온 스타필드가 수원에서는 새로운 F&B 특화존 ‘바이츠 플레이스’를 선보여 미식 세계를 또 한 번 확장했다.

성수 놀거리 핫플로 유명한 ‘오롤리데이’의 행복 큐레이션 편집숍 ‘해피어마트’는 첫 대형 매장을 스타필드 수원에서 선보였고, 일본 장인의 섬세한 손길로 시계헤드와 스트랩 버클을 각각 조합해 나만의 시계를 만들 수 있는 ‘놋토’도 유통시설 최초로 입점했다. 직접 보고, 듣고, 만지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오감으로 느끼는 ‘공간 경험형 스토어’로 고객 경험도 무한대로 확장한다.

스타필드 수원 내 ‘안다르’ 매장

여기에 오픈런은 기본, 주말 하루 평균 400명이 찾는 LP카페 ‘바이닐 성수’도 유통시설 최초로 분점 ‘바이닐 스타필드 수원’을 열었다. 이곳에서 웅장한 별마당 뷰를 배경으로 자리마다 놓인 턴테이블과 헤드폰에서 흘러나오는 나만의 음악에 집중하며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찾을 수 있다.

친환경 브랜드 러쉬가 ‘러쉬 스파’를 오픈, 영국 전통 스파로 선보였고 웰니스라이프를 선도하는 ‘안다르’도 스타필드 수원에서 체험형 리테일 매장을 선보였다. 요가와 필라테스등 건강한 에너지를 나누는 복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된다.

스타필드 수원 내 ‘바이츠 플레이스’ 내부

‘바이츠 플레이스’는 1층 광장을 따라 가볍게 들러 델리를 즐기고 떠날 수 있는 푸드 편집숍을 콘셉트로 기획해 외부와 스타필드를 잇는 구심점 역할을 하도록 조성했다. 성수, 한남, 신사 등의 트렌디한 디저트와 델리만 엄선해 가볍게 미식을 즐길 수 있다.

MZ세대 최고 인기 디저트 브랜드인 ‘노티드’도 경기권 최대 규모로 입점했다. 짭짤한 풍미의 샤퀴테리(염장·훈연·건조 등의 조리 과정으로 만든 육가공품)와 잠봉뵈르의 대중화를 이끈 ‘소금집델리’가 리테일 최초 정식 매장을 오픈하며, 3년 연속 미쉐린 가이드 서울과 블루리본 서베이에 등재된 김병묵 셰프의 ‘야키토리 묵’의 델리코너, 베를린 3대 스페셜티 로스터리 ‘보난자커피’ 등도 문을 열었다.

2층의 ‘고메스트리트’는 낮과 밤의 반전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낮 시간에는 사계절 변화하는 조경과 함께 가벼운 식사와 커피를 즐기고, 저녁에는 야경을 감상하며 세련된 음식과 술 한 잔을 기울일 수 있다.오픈런 맛집으로 정평 난 스타 셰프들의 신규 매장을 스타필드 수원에서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다.

어슬녘의 감성이 담긴 모던 한식 레스토랑 ‘어슬청담’, 압구정 대표 미국식 중화 요리 ‘벽돌해피푸드’, 용리단길의 신화 베트남 쌀국수 식당 ‘효뜨’, 바비큐 덕후 유용욱 소장의 ‘스팅키 베이컨트럭’, 수원 대표 로컬 커피 브랜드 ‘정지영 커피로스터즈’ 등이 들어섰다.

스타필드 수원 내 ‘콩코드 피트니스 클럽’

‘잇토피아’는 7층에 초록빛 자연을 품은 무릉도원을 콘셉트로 자리 잡았다. 8층 야외공원 ‘스타가든’으로 이어지는 이색 공간에서 계절 식물의 싱그러움을 즐기며 힐링할 수 있다.

을지로 대표 베트남 식당 ‘촙촙’, 한우 전문 ‘한와담 철판한상’, 미쉐린 탄탄면 맛집 ‘정육면체’ 등 인기 식당과 커피와 디저트 페어링을 선보이는 ‘이미커피’ 등을 만나 볼 수 있다.

스타필드 수원 내 ‘콩코드 피트니스 클럽’ 수영장

취미와 문화, 반려견과의 함께하는 라이프스타일 콘텐츠 가득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를 반영한 호텔식 프리미엄 피트니스와 반려가족의 일상에 생기를 불어넣을 특화공간도 손쉽게 만나볼 수 있다. ‘콩코드 피트니스 클럽(CONCORD FITNESS CLUB)’은 프리미엄 피트니스를 스타일리시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6층과 7층에 조성된 1500평(약 4959㎡) 규모의 스포츠 클럽이다.

최고급 피트니스 시설은 물론 스크린게임, 어프로치존이 있는 골프 연습장·수영장·테니스코트·사우나와 메타버스를 접목한 단체운동(GX)실까지 5성 호텔급 시설과 서비스를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스타필드 수원 내 ‘TGX 골프 아카데미’

1일 이용권, 장기 회원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탁 트인 조망의 피트니스 공간과 햇살이 가득한 수영장, 안락한 커뮤니티 공간 등 인스타그래머블 요소가 가미돼 운동을 넘어 일상의 재충전 공간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취향 공유 플랫폼 ‘클래스콕’에서는 매일 새롭게 진행되는 원데이 클래스로 다양한 취미를 즐길 수 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도 풍성하게 입점돼 인테리어, 취미, 여가 활동을 폭넓게 아우른다. 국민 문구 모나미의 가치를 패션 라이프스타일 상품으로 확장한 ‘모나미 153맨션’, 뉴욕 브루클린 라이프스타일을 모티브로 한 하이브리드 캠핑 브랜드 ‘브루클린웍스’, 날 것 그대로의 느낌을 살린 모듈형 가구 브랜드 ‘레어로우’, 유럽의 인기 도심형 전기 자전거를 체험할 수 있는 전문 편집숍 ‘커넥티드’도 국내 유통 시설 최초로 문을 열었다.

스타필드 수원 내 ‘모나미 153맨션’ 매장

역대급 규모로 준비된 팝업 체험존 ‘스타 드롭 인 스타필드’ 화제
8층 옥상에 위치한 ‘스타가든’에는 자연 친화적인 조경과 함께 반려인과 비반려인 모두가 프라이빗하게 머무를 수 있는 부스공간은 물론 반려견이 마음껏 뛰놀고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 ‘펫파크’가 준비돼 있다. 또한 프리미엄 펫 프렌들리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코코스퀘어’도 2월 중 오픈할 예정으로 펫 아카데미와 피트니스, 마사지, 전문 의료케어, 호텔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펫팸족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압구정 대표 핫플레이스 애견동반 브런치 레스토랑 ‘달마시안’도 유통시설 최초로 입점해 반려견과 함께 특별한 일상을 경험해볼 수 있다.

스타필드 수원 내 옥상 정원 ‘스타가든’

MZ특화 쇼핑몰인 만큼 오픈 행사도 MZ세대에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모바일 슈팅게임 ‘브롤스타즈’와 컬래버레이션, 팝업 체험존을 준비했다.

역대급 규모로 준비된 이번 팝업 체험존 ‘스타드롭 인 스타필드(Starr Drop in Starfield)’는 2월 15일까지 3주간 운영되며 특별한 경험이 가능하도록 게임 속 공간을 오프라인에 3가지 콘셉트로 구현했다.

스타필드 수원 ‘스타가든’ 내 ‘펫파크’

게임존, 포토존, 굿즈샵까지 브롤스타즈의 방대한 세계관과 개성 넘치는 캐릭터, 특색 있는 게임 속 환경이 고객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게임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이 지급되며 주말에는 인기 크리에이터와 함께 소통하는 특별한 이벤트까지 만나볼 수 있다.


정 용 진 / 신세계 부회장

“스타필드 수원이 타깃 고객층으로 삼는 MZ 세대는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이 더욱 친숙한 세대입니다. 이들에게 그동안 한 번도 체험해보지 못한 차별화된 고객 경험과 서비스를 선사함으로써 스타필드 수원이 ‘다섯 번째 스타필드’가 아닌 첫 번째 ‘스타필드 2.0’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프리미엄 휘트니스 클럽 ‘콩코드’는 젊은 고객들이 힙한 매장에 와서 쇼핑도 하고 운동까지 할 수 있도록 해 생활 속의 스타필드가 되고자 합니다.”

또한 그는 “스타필드는 고객의 일상을 점유하겠다는 신세계그룹만의 ‘라이프쉐어’ 구상을 가장 잘 실현한 공간이기도 합니다. 지난 10년간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의 공간 경험 극대화라는 궁극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하나 하나 세심하게 살펴 오픈했습니다. 앞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의 열광적 호응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우리가 한 걸음 더 먼저 나아가 한 층 더 깊이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고객이 보내 오는 신호를 면밀히 분석, 이를 반영해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최상의 서비스를 선사할 것입니다.”라는 설명이다.

임 영 록 / 신세계프라퍼티 사장

 

“스타필드 수원은 MZ세대를 위한 ‘스타필드 2.0’ 그 첫번째 쇼핑몰로, 일부 서울권에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던 고감도 브랜드와 서비스들을 한 공간에서 만나볼 수 있는 동시에 본인의 취향과 취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오롯이 즐길 수 있도록 고객 경험을 극대화한 점이 특징입니다. 스타필드 수원점은 시간을 점유하고 경험을 확장하는 ‘스테이필드(Stay Field)’로 자리매김해 고객 일상의 일부로 스며들어 수원을 대표하는 아이코닉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입니다.”

스타필드 2.0인 ‘스타필드 수원점’ 특징 요약 5

①수도권 최초의 ‘별마당 도서관’과 연계한 취향 향유 공간 ②성수, 홍대의 MZ 타깃 인기 편집숍 · 패션브랜드 강화 ③브랜드 경험을 무한대로 확장한 ‘고객 경험형 스토어’ ④푸드 편집숍부터 미쉐린까지 F&B 맛집 구성 ⑤취미와 문화·스포츠, 반려견과 일상을 공유하는 라이프스타일 특화공간

트레이더스 수원화서점 ‘키 테넌트’ 역할 기대

트레이더스 수원화서점은 이번 오픈한 스타필드 수원의 지하 2층에 자리해 핵심 ‘키 테넌트’ 역할을 할 예정이다. 패션 뿐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 F&B가 주를 이루는 스타필드와 시너지 효과에도 기대를 걸며 기존 트레이더스에 비해 식품 공간 면적을 늘렸다. 또한 일반 트레이더스의 식품 대비식품 구성비는 약 6:4지만, 수원 화서점은 7:3 정도다. 소단량 상품을 찾는 고객 위한 ‘노브랜드 전문점’도 트레이더스 매장 옆에 오픈했다.

이번 오픈으로 트레이더스는 22개 점포를 가진 K-창고형 할인점으로 자리매김했다. 2010년 구성점의 문을 연지 13년 만이다. 향후에도 지속적인 신규 출점과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가격 정책, 특화 상품 개발로 성장을 가속화한다는 방침이다.

수원 화서점은 트레이더스만의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 차별화된 상품 그리고, 지역 상권 맞춤형 고객 서비스로, 수원을 넘어 경기 남부 지역의 대표적인 쇼핑 공간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