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에서 추진되고 있는 지식산업센터들이 상가부문 활성화에 골머리를 썩고 있다. 상층부를 차지하는 오피스나, 기숙사 등은 수요가 있어 임대를 맞추는데 하층부에 위치한 상가 부문은 불경기로 장사를 하려는 사람이 없어 임대를 맞추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 정부의 주택시장에 대한 강력한 규제와 저금리 기조는 지식산업센터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전매 제한 등의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점이 투자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또한 최대 90%까지 대출이 가능한 점과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지원과 혜택으로 안정적인 임차인 확보가 가능한 점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여기에 재산세와 취득세 감면 혜택으로 인한 절세 효과까지 지식산업센터를 활성화하는데 한몫 톡톡히 한 것이다.
이렇듯 지식산업센터의 강점으로 인해 많은 업체들이 개발사업에 뛰어들었다. 최근 들어서는 너도나도 뛰어들어 공급 과잉 논란이 있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 속에 놓이게 됐다. 따라서 지식산업센터들은 남다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별화에 힘을 쏟고 있다.
가장 효과적인 차별화 방법으로 상가 부문 활성화를 꼽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상가 부문에 브랜드나 상인을 유치하는 것이 어려워 이것 마저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결국 현 시점 기준, 업계에는 지식산업센터의 성공여부는 상가 부문에 브랜드를 유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의견이 점차 커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정부의 주택시장에 대한 강력한 규제와 저금리 기조는 지식산업센터의 활성화를 가져왔다.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전매 제한 등의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점이 투자자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또한 최대 90%까지 대출이 가능한 점과 정부와 지자체의 각종 지원과 혜택으로 안정적인 임차인 확보가 가능한 점도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여기에 재산세와 취득세 감면 혜택으로 인한 절세 효과까지 지식산업센터를 활성화하는데 한몫 톡톡히 한 것이다.
이렇듯 지식산업센터의 강점으로 인해 많은 업체들이 개발사업에 뛰어들었다. 최근 들어서는 너도나도 뛰어들어 공급 과잉 논란이 있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 속에 놓이게 됐다. 따라서 지식산업센터들은 남다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차별화에 힘을 쏟고 있다.
가장 효과적인 차별화 방법으로 상가 부문 활성화를 꼽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상가 부문에 브랜드나 상인을 유치하는 것이 어려워 이것 마저도 쉽지 않은 실정이다. 결국 현 시점 기준, 업계에는 지식산업센터의 성공여부는 상가 부문에 브랜드를 유치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는 의견이 점차 커지고 있다.
최근 이러한 지식산업센터의 당면 과제를 단번에 해결한 사례를 보여준 기업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바로 다년간 상업부동산 개발 기획 및 컨설팅, MD 업무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그 주인공이다. 이 회사는 그간 크고 작은 상업시설에 대한 브랜드 유치, 즉 임차인 유치 업무에 대해 탁월한 실력을 보여 왔다.
이를 기반으로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요즘 지식 산업센터들이 안고 있는 ‘상가 부문 활성화’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끝에 이를 풀어낼 솔루션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현실적인 지원책과 자구책을 마련한 후 이를 상가 부문에 적용함으로써 비어 있는 상가를 채우고, 망가지기 직전인 지식산업센터 전체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찾은 것이다.
실제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안양시 만안구에 위치한 ‘두산 명학 아너비즈 타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불과 한달만에 상가 부문에 필요한 입점 브랜드를 모두 유치했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브랜드로 갤러리 골프 아카데미 ㆍ완백부대꽃삼겹ㆍ꽃돼지식당ㆍ합산수산ㆍ금화왕돈까스ㆍ최고애(愛)닭발 등이 입점을 결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9번지 일원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이다. 지하 2층~지상 11층(1개동), 대지면적 6611㎡, 연면적 4만5627㎡ 규모로 지상 3층~지상 6층은 지식산업센터, 지상 7~8층은 오피스가 위치한다. 또한 지상 9층~11층에는 기숙사 104실이 구성된다. 상가 부문은 지하 1층~지상 2층에 자리해 전체는 멀티 지식산업센터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
업계는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이곳 아너비즈타워에 자사만의 지원책과 자구책으로 정립한 솔루션으로 한 달 만에 브랜드 유치(임대)를 모두 완료한것에 대해 요즘 같은 불경기에 보기 드문 결실로 높게 평가하고 있다.
이처럼 어반프라퍼티코리아는 코로나펜데믹과 비대면 트렌드의 강세로 상가에서 장사할 임차인(상인)을 찾는데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대부분의 회사처럼 투자나 지원을 줄이는 것이 아닌 역발상으로 더 과감한 지원책과 자구책을 제시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이다.

지원책과 자구책을 기반으로 정립한 어반프라퍼티코리아의 ‘상가 활성화 솔루션’은 단기간에 상가에 공실없이 임차인(상인)을 모두 유치함으로써 상가전체를 빠르게 활성화시키는 것이 핵심이다. 결국 ‘상가 활성화 솔루션’은 임대인(건물주)과 임차인, 그리고 임차인 유치 대행회사(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모두 윈윈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임차인은 상가 활성화로 장사가 잘 돼 수익을 얻게 되고, 임대인은 장사 잘되는 임차인으로부터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임대인으로부터 의뢰받아 임차인을 성공적으로 유치한 어반프라퍼티코리아도 수익을 얻게 되는 것.
‘성남 고등 아이에스타워Ⅱ’ 또한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고등동에 위치하는 상가 건물로 이곳도 지하 2층부터 지상 5층까지 7개층에 연면적은 2992㎡ 규모다.
F&B가 구성되는 1층~2층에는 이미 족발야시장, 합산수산, 삼겹살전문점, 스시가게 등이 입점을 완료했고, 3~5층은 목적형 MD로 구성하기로 해 3층은 영어, 미술, 요리, 꽃, 보드게임으로 다양한 체험 활동과 함께 즐겁게 영어로 놀 수 있는 체험공간을 구성하기로 하고 입점 상담이 진행 중이다. 4~5층은 이미 필라테스와 개인 P.T를 함께 받을 수 있는 ‘스피나핏앤필라테스’가 입점을 완료했다.
‘시흥 장현 지구 SP Tower’은 시흥시 능곡동에 들어서는 지상 1층부터 8층까지 상가 건물로 연면적 7882㎡ 규모이다. 현재 1층부터 8층까지 브랜드(임차인) 유치가 한창 진행 중으로 합산수산(1~2층), 아이센스리그 PC방, 플레이스타뮤지컬 학원, 갤러리 골프아카데미, 스피나핏앤휘트니스, 아리 댕댕 애견카페 등은 이미 각 층별로 나눠 입점 계약이 완료된 상태다.
이 같은 순조로운 임차인 유치는 어반프라퍼티코리아의 ‘상가 활성화 솔루션’이 분명히 효과적이라는 방증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각 상가에 최적화된 브랜드를 발굴하기 위한 주변 유동인구 및 배후 수요 등을 포함한 상권분석 능력과 소비 패러다임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반영해 브랜드를 유치하는 MD기획력도 ‘상가 활성화 솔루션’의 기능 중 하나다.

MD기획력의 대표적인 사례로 어반프라퍼티코리아가 상가마다 구성하고 있는 ‘딜리버리’ 서비스가 있다. 상가에 입점한 상인들이 비대면 트렌드의 강세에 맞게 배달 매출을 일으킬 수 있도록 아예 딜리버리 서비스 제공 업체를 기본으로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고객이 직접 상가에 방문했을 때만 매출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딜리버리 서비스 제공으로 온라인 비대면 매출까지 추가되는 것이어서 전체 상가 매출 상승과 함께 상가 활성화에 큰 역할이 되고 있다.
어반프라퍼티코리아 관계자는 “전체적으로 역발상 전략이 통했다. 이 역발상은 입점 테넌트가 요구하는 조건과 시행사(개발사)가 요구하는 조건, 그리고 MD컨설팅사인 저희 회사가 필요로 하는 조건까지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자리잡았다”면서 “지원책과 자구책을 중심으로 정립된 해당 ‘상가 활성화 솔루션’은 몇몇 상가에서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자, 다른 지역의 지식산업센터나 상가에서도 브랜드(임차인) 유치 업무에 활용하고 싶다면서 제휴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