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위 미용의료 정보 플랫폼 바비톡(대표 신호택)이 올해 상반기 매출 100억, 영업이익 39억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바비톡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매출 100억 원을 돌파하는 데 성공했으며, 영업이익도 1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바비톡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하며 업계 1위로 순항하고 있는 데에는 투명한 성형 정보를 앞세워 충성도 높은 단단한 유저층을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
바비톡의 회원 수는 6월 말 기준 416만 명으로 1년 동안 57만 명 넘게 늘었으며, 동종 업계 앱 점유율도 56.2%(총 사용시간 기준)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상반기 성과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바로 ‘미용의료 정보 커뮤니티’로서의 역할이다. 지난해 6월 기준 누적 147만 개 수준이었던 바비톡의 게시글은 올해 상반기에만 60만 건 넘는 새로운 글이 등록되면서 258만여 개를 넘어섰다. 특히, 성형 후기 및 고민 등 성형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 나눔을 통해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성형톡’과 서로의 라이프스타일을 공유하는 ‘자유톡’ 게시글은 각각 73%, 112%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시술 및 수술 후 부작용을 겪은 유저들의 솔직한 후기를 공개해 균형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부작용톡’도 전년 동기 대비 71% 늘어났다. ‘부작용톡’은 바비톡 성형톡 카테고리 상단에 위치한 게시판으로, 시・수술을 결정하기 전 본인에게 적합한 시・수술이 맞는지, 어떤 부작용이 있을지 한 번 더 확인한 뒤 객관적이고 신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여기에 유저들이 서로의 게시글에 공감하거나 본인의 의견을 전하는 ‘댓글’ 수도 1년 동안 무려 94% 넘게 상승, 누적 1천730만 개를 돌파했다. 이같은 수치 변화는 바비톡이 성형 및 미용의료를 고민하는 사람들의 정보 공유 및 소통 채널로 자리매김하는 데 성공했다는 것을 증명한다. 바비톡은 올해 상반기 성과를 바탕으로 서비스 본연의 내실을 강화하여 이용자들의 신뢰성을 높이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지난해 런칭한 우노뷰티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한다. 우노뷰티 CRM은 환자 관리 및 사후 처리 시스템을 제공해 사람들이 안심하고 시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바비톡은 올해 10월 중 CRM 서비스의 기능을 대폭 개선한 2.0 버전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후 재고 관리 프로그램, 유통 플랫폼 등 병원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바비톡 서비스와 연동해 한층 고도화된 시수술 사후 관리로 환자의 신뢰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이용자들이 바비톡에서 양질의 균형 잡힌 정보를 보다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부정 의심 후기 자동 차단 프로그램 고도화, 개인별 맞춤 정보 추천 등의 기능들도 앱에 적용할 방침이다.
신호택 바비톡 대표는 “플랫폼 서비스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관점에서 먼저 고민하고 기획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하반기에 준비 중인 바비톡의 신규 기능과 마케팅 캠페인들도 모두 투명한 성형문화 조성을 최우선 목표로 두고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바비톡은 지난 5월 사업 가치 재평가 및 기존 사업 강화, 신규 사업 전개 등 새로운 기업 성장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케어랩스로부터 100% 자회사 독립법인으로 단순 물적분할을 완료한 바 있다. 바비톡은 신설법인을 통해 향후 3년 내 기업공개(IPO)에 나선다는 계획을 밝히며 다양한 유저 친화적 서비스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