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몸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자’라는 바디 포지티브(Body Positive) 트렌드의 지속적인 흐름으로 패션 중에서도 특히, 몸에 가장 먼저 닿는 의류인 언더웨어에 있어 ‘편안함’을 강조하는 제품군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이는 사이즈 종류 등 신체적인 다양성과 편의성을 갖춘 상품들을 도입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아름다움의 기준의 틀에서 벗어나 과도한 보정 기능을 없애고 자연스럽고 편안한 착용감을 내세우는 제품들로 확대되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코로나19로 인해 재택 근무 등 ‘집콕’ 생활이 늘어나면서부터 더욱 강세를 보이고 있다. 초경량, 초슬림 등 안 입은 듯 가볍고 밀착력이 높아 극강의 편안함을 선사하는 언더웨어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집에서는 겉옷이나 속옷 모두 남들의 시선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로 가능한 외부 자극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집안에서는 오롯이 휴식을 취하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글로벌 언더웨어 브랜드 원더브라(Wonderbra)가 지난 4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소비자 약 1,05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속옷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기준이 편안함(61%), 안정감(20%), 보정성(14%), 디자인(3%), 가격(1%) 등의 순으로 나타나 실제 편안함을 1순위로 보고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티(GRITEE, Inc.) 역시 원더브라를 비롯해 전개 중인 다양한 언더웨어 브랜드를 통해 노와이어, 브라렛, 심리스 등 편안함과 가벼움을 강점으로 한 언더웨어 상품군의 비중을 확대하며 신제품들을 계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안 입은 듯 편안해 감탄을 부르는 속옷, 감탄브라

여름에도 편안하고 시원한 감탄브라 ‘인견쿨 슬림’라인 (V넥 스트랍 코랄). (이미지 출처: ㈜그리티)
언더웨어 업계 히트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감탄브라’는 와이어와 볼륨 패드로 인한 압박이 없는 ‘심리스(Seamless)’ 무봉제 퓨징브라로, 놀라운 신축성과 쾌적한 착용감을 강점으로 10대부터 50대까지 폭 넓은 소비자 층을 확보하고 있는 브랜드다.
감탄브라는 입으면 바로 ‘감탄’이 나온다는 뜻을 상품명에 넣어 직관적인 메시지 전달은 물론 이름처럼 편안한 착용감으로 새로운 버전의 신제품 출시 때 마다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실제 입어본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해 단일 디자인에서 다양한 네크라인과 소재, 컬러 등을 반영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기도 했다.
그리티는 무덥고 습한 여름을 겨냥한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인견쿨 슬림 감탄브라∙팬티’를 선보이고 있다. 인견 소재 적용으로 흡습성과 통풍성이 우수하고 편안하고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이다. 인견은 ‘에어컨 원단’이라는 별칭으로 불릴 만큼 여름에 최적화된 소재로 통풍성이 우수하며, 땀을 잘 흡수하고 빠르게 건조해 준다. 또 자연 유래의 저 자극 소재로 자주 그리고 오랫동안 착용해도 편안하고 부드럽다.
또 가슴 부분 패드에 윗 가슴을 잡아주는 몰드가 적용되어 들뜸 현상 없이 자연스럽고 여름철 얇은 겉옷에도 부담없이 슬림하고 편안한 룩을 연출할 수 있다.
원더브라, 와이어 없이도 ‘편안함’과 ‘볼륨 업’ 기능 모두 놓치지 않은 언더웨어
원더브라는 독보적인 ‘푸쉬업(push-up)’ 기능으로 세계적 명성을 보유한 브랜드다. 원더브라 역시 ‘바디 포지티브’ 트렌드에 맞춰 2012년부터 젊은 여성 소비자들의 니즈와 편의성을 높인 다양한 노와이어, 브라렛 제품들을 선보여 왔다. 단, 원더브라 고유의 강점을 해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와이어 없이도 편안하게 푸쉬업 기능 적용 및 라인을 보정해줄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고 이에 소비자들에게도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4월에 진행한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원더브라의 장점으로 편안함(25%), 볼륨업(23%), 착용감(17%) 순으로 응답해, 원더브라가 추구하고 있는 ‘편안한 푸쉬업’에 많은 소비자들이 인지하고 있고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 원더브라를 구매해 본 응답자 중 과반수 이상인 83%가 와이어가 없는 편안한 볼륨 보정 기능의 언더웨어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원더브라의 신제품 ‘에센셜 와이어리스’ 라인은 노와이어로 가슴 압박감은 없고, 일체형 몰드 적용으로 봉제선과 디테일을 최소화해 심플하고 매끄러운 디자인을 살린 제품이다. 풀컵 푸시업 몰드가 윗 가슴 들뜸을 커버해 얇은 옷에도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라인을 살려주며, 일상 속 움직임이 자유롭다. 가슴부분 외에도 옆라인을 넓게 디자인해 착용감도 한결 편안하고 매끄러운 스타일을 연출해준다.
라이트 베이지, 코코아, 아이보리, 인디핑크, 블랙 등 비침 걱정 없는 베이직한 컬러 외 청량한 블루 등 소장하기 좋은 다양한 컬러 라인업으로 선보이고 있다.

또 다른 인기 제품으로 원더브라 ‘에센셜 와이어리스 브라렛’은 편안한 착용감 뿐 아니라 자가드 레이스를 전체적으로 적용해 로맨틱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제품이다.
레이스 디테일을 가슴 부분과 어깨라인까지 전체적으로 적용해 가슴을 충분히 감싸주면서 윗 가슴의 들뜸 현상 없이 편안하고 높은 밀착력의 착용감을 경험할 수 있다. 가슴 몰드에는 원더브라의 시그니처인 젤 타입의 오일패드가 내장되어 안정감있게 가슴을 지지해준다. 옆 라인과 뒷부분은 파워넷을 두 겹으로 덧대어 통기성을 높였고, 등 부분까지 매끄럽게 감싸준다.
플레이텍스, 편안함의 극치, 일상과 운동시에도 착용가능한 원마일 언더웨어
플레이텍스는 1932년 미국에서 탄생해 50여년전 ‘와이어리스 브라’를 선보일 정도로 기술력이 돋보이는 브랜드다. 와이어 등으로 인해 속옷의 답답함으로부터 해방되고 싶은 여성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으며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다.
플레이텍스가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와이어리스 컴포트 플렉스 브라탑’은 여름철이 아니더라도 시즌에 구애없이 착용할 수 있는 베이직 데일리 브라탑 제품이다. 군더더기 없이 심플한 스타일로 앞 뒤 네크라인을 적당한 파임으로 디자인했으며, 봉제방식을 네크라인과 암홀에 원단을 덧대어 봉제라인을 깔끔하게 함으로써 변형이 적고 외관상으로도 통일성 있게 마무리해 퀄리티를 높였다. 체형에 구애 없이 누구나 편안하고 실용적으로 착용할 수 있다.

그리티 상품기획총괄 조혜선 전무는 “패션업계에서 특히 주목하고 있는 ‘내 몸 긍정주의’ 트렌드가 속에 입는 옷인 언더웨어에도 적용되며 단순히 플러스 사이즈가 아닌 여성의 자유와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브라 속 와이어를 없애는 등 압박을 최소화한 언더웨어들이 출시되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이는 속옷이 단순히 겉 옷을 아름답게 보여주기 위해 입는 것이 아닌 내 몸의 건강과 스스로의 만족감을 위해 입는 옷이라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그리티 역시 원더브라, 저스트마이사이즈, 플레이텍스, 감탄브라 등 전개 중인 다양한 브랜드들을 통해 편안하면서도 퀄리티 높은 제품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