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시장 성장으로 식품업계가 자사의 제품을 직접 판매하는 자사몰 등 온라인 유통채널을 강화하는 가운데, 생수업계에서는 제주삼다수가 ‘삼다수앱’을 통한가정 배송 서비스를 앞세워 온라인 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다.
제주삼다수의 소매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이 지난해 매출을 집계한 결과, 삼다수앱을 포함한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약 25%로역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삼다수앱은 2019년 런칭한 제주삼다수 주문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다. 생수를 음용하는 가정이 늘면서, 광동제약이 ‘삼다수만 마신다’는 고객들의 편의를 높이고, 일부 온라인몰 주문 시 발생하는 배송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선보였다.
런칭 이후 매년 긍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삼다수앱은 지난해 공격적 마케팅 활동과 안정적 배송망을 통한 서비스 경쟁력 강화 등에 힘입어 큰 폭으로 성장했다. 같은 기간 주문량은 67% 늘었고, 생필품 구독 트렌드에 따라 정기배송 주문량도 26% 가량 증가했다.
서비스 3년차를 맞은 삼다수앱의 성장 비결은 간편한 주문과 전담 직원의 빠르고 안전한 배송에 있다. 삼다수앱을 통해 주문 시, 전국에 있는 130여 제주삼다수 전문 대리점을 통해 전담 직원이 가정까지 직접 배송하기 때문에 배송으로 인한 문제 없이 안심하고 받아볼 수 있는 점은 삼다수 가정배송서비스의 가장 큰 경쟁력으로 꼽힌다.
광동제약은 올해 삼다수앱을 포함한 온라인 시장 확대에 더욱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광동제약은 지난해 온라인팀을 분리해 온라인 매출 향상에 집중한 결과, 1년만에 온라인 매출을 171% 성장시켰다. 올해는 네이버스토어, 카카오쇼핑, 쿠팡 등 주요 온라인 유통채널 별 특성에 맞는 전략으로 성장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한편, 광동제약은 오프라인에서도 삼다수 유통망을 촘촘하게 확장해, 제주삼다수의 소매점 취급률을 2012년 50%대에서 지난해 기준 94%까지 높였다. 이는 여러 생수 브랜드 중에서도 높은 수준으로, 삼다수 전문 대리점을 중심으로 구석구석 파고드는 영업을 통해 소규모 점포까지 제주삼다수를 입점시키는 등 온∙오프라인 영업망을 동시에 넓혀나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전국 130여 개 대리점을 풀필먼트 센터로 활용하면서 최상의 품질로 생산된 제주삼다수를 가장 신선하게 배송함으로써, 고객들의 만족도와 품질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면서, “가정배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삼다수앱을 비롯해 다양한 유통 혁신을 고민해, 코로나 시대의 뉴노멀로 자리잡은 비대면 소비에 유연하게 대응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