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넌트뉴스가 6월호에 지난 5월에 이어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한 질문을 진행했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는 이번 질문에 대한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에서 일어날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또한 비즈니스 참고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사회 활동에도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도 함께 있다.
회사 : 에프앤에프(F&F)
성명 : 김익태 상무
브랜드 : 디스커버리
업무 : 디스커버리 기획부문장

테넌트뉴스 리서치 항목
Q/A
Q1. 회사와 맡은 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 에프앤에프 디스커버리 기획부문장
Q2. 최근 회사 내부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a2 / FASHION의 DIGITAL TRANSFORMATION. fashion 회사의 모든 부분 마케팅, CRM, SALES, SOURCING까지도 모두 DATA화하여 DIGITAL에 최적화된 조직을 만든다.
Q3. 언택트 트렌드 증가(코로나19 사태)로 맡은 바 업무(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나요?
a3 / 미팅 시 사전 준비 단계에서 정보 공유를 통한 시간 단축과 미래로 가는 모든 업무의 디지털화를 보다 앞당기게 됐다. 오프라인 업무시 불필요 했던 모든 절차와 자료가 없어져 결정과 시행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계기가 됐다.
Q4.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a4 / 당연히 온라인 플랫폼으로 간다. 다른 오프라인 플랫폼은 온라인 플랫폼을 보조하는 수단으로 운용되던지 없어질 것이다.
Q5. 향후 재택 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데 그럴 경우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5 / 개인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의 증대와 야외에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의 증대가 예상된다. 개인의 업무 능력의 배가가 요구되며 정확한 COMMUNICATION 능력이 필요하며 수직적 업무 보다 에자일(Agile)적 업무 구조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Q6. 오프라인과 온라인 간 올바르게 균형 잡힌 유통은 어떤 모습일까요?
a6 / 소비자와 COMMUNICATION은 ONLINE 중심이 될 것이며 구매는 개인의 성향에 따른 ONLINE 과 OFFLINE으로 나누어 선택이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