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넌트뉴스가 창간 3주년을 맞아 4월 중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질문을 한 것이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의 이번 설문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기를 희망하고, 또한 비즈니스 참고 자료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개별 사업 영역에서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진행했다.
회사: ㈜마루퍼슨스
성명 : 김창환 대표
업종 : F&B
브랜드 : 홍수계찜닭
Q/A
테넌트뉴스 창간 3주년 리서치 항목
Q1. 언택트 트렌드 증가로 예상되는 업무 변화는 어떤게 있을까요?
a1 / 소비자 트렌드에 맞추어 키오스크, 셀프 계산대 등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고객의 편리성도 생각하고 있다. 인간관계 피로도를 느낀 트렌드의 변화도 예측된다.
Q2.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이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a2 / 코로나19로 인하여 온라인 플랫폼으로 더욱더 이동이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의 편리성을 감안하면 패러다임이 바뀐 것이다.
Q3. 향후 재택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3 / 결국은 근무시간 단축으로 인하여 저녁을 개인의 자아개발이나 가족중심 시간으로 바뀌었고 그로 인해 한국인의 회식문화가 줄어들고 트렌드의 변화가 예측된다.
Q4.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균형 잡힌 올바른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a4 / 예전에는 오프라인에서 상품을 팔고 온라인에서 홍보를 했다면 지금은 오프라인에서 브랜드와 상품을 홍보(체험ㆍ쇼룸)를 진행하고, 온라인에서 상품을 판매해야 하는 상황으로 전환됐다.
Q5. 최근 맡고 계신 비즈니스 부문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어떤 건가요?
A5 / 온라인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선택 사항이 아닌 필수로 다가왔다. 현실을 무시하면 무한경쟁에서 도태될 것으로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