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C그룹 계열사 내 유통 전문 기업인 HDC아이파크몰(대표 김대수)의 상승세가 대단하다. 지난해 매출 1395억원, 영업이익 542억원을 기록했고, 매출과 영업이익 각각 전년 대비 11%, 17.8% 증가(2024년 4월 기준)해 리테일 시장 내 이슈 메이커로 떠올랐다.
지난해 50여개의 브랜드를 신규로를 입점시키며 변화를 꾀했던 아이파크몰은 결과적으로 2030 층이 증가하면서 시설 전체에 영층 비중을 크게 높이는 성공적인 결실을 만들어냈다.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인 ‘몰링(malling)문화’ 즉 ‘One Stop Life Style’ 구현에 앞장서고 있는 HDC아이파크몰은 F&B, 리빙, 패션, 등 쇼핑에서 문화, 엔터테인먼트, 외식에 이르기까지 각 카테고리별 탄탄한 MD를 구축해 주중은 물론 주말 쇼핑 고객들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무엇보다 이곳은 ‘HDC아이파크몰에만’ 있는 ‘남다른’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 눈길을 끈다. 패션, 리빙, 생활용품, 굿즈, 체험형 등 다양한 콘셉트의 팝업스토어를 진행했고, 지난해 경우 아이파크몰 팝업스토어 행사는 약 700여 건에 달한다.
지난달 유명 유투버와 함께 진행한 이색 팝업스토어인 ‘정브르의 생물 어드벤처’가 큰 인기를 끌었다. 아이파크몰은 희귀 동물&곤충 관련 최고 인기 유튜버 ‘정브르’와 손잡고 전세계 다양한 생물들을 직접 보고 체험 할 수 있는 ‘정브르의 생물 어드벤처’를 용산점 리빙파크 3층 이벤트 홀에서 진행했는데, 끝이 보이지 않는 행렬이 이어졌다.
이같이 아이파크몰이 개인 유튜버와 함께 팝업 스토어를 기획해 선보인 것은 앞서 진행했던 ‘와인킹 술술 페스타’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로, 두 행사 모두 올해 1월 신설된 콘텐츠개발 TF팀이 주도 했다.
◇ 올해 초 신설된 ‘콘텐츠개발 TF팀’ 활약 기대

또한 HDC아이파크몰의 용산점 D7 푸드시네마도 기록적인 숫자가 이어졌다. 오픈 4주년을 맞아 누적 방문객 수 천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하루 평균 방문객 수 6,800여 명에 달하는 수치이며 매 달 약 20만 명씩 D7 푸드시네마(이하 D7)를 다녀 간 셈이다.
끊이지 않은 고객의 관심과 성원 덕분에 아이파크몰 용산점의 F&B 매출은 지난 2022년 46%, 2024년 27%의 전년 대비 신장률을 각각 기록 했으며 지난 2년 간 월 평균 신장률 38% 라는 우수한 실적을 바탕으로 아이파크몰 오픈 이래 역대 최고 연 매출 달성에 크게 기여했다.
D7은 지난 2020년 2월 ‘골라 보는 재미가 있는 멀티플렉스 시네마’ 콘셉트로 용산점 리빙파크 7층에 선보인 먹거리 공간이다. 먹고 즐기는 쇼핑 트렌드에 맞춰 20여 개의 식음 매장과 5개의 디저트 팝업 존 그리고 공용 시식 공간 등을 한 곳에 모아 꾸민 총 6,700㎡(2,000여 평) 규모로 F&B를 특화했다.

패션파크 6층에 나이키의 모든 카테고리 상품을 모두 볼 수 있는 ‘나이키 라이즈’ 매장도 큰 화제를 몰고 왔다. 새롭게 리뉴얼 해 선보인 이번 매장은 총 면적 1,397㎡(422평) 규모로 국내 단일층 최대 규모이며, 나이키 최고 등급 매장에 걸맞게 라이프스타일, 러닝, 트레이닝, 축구, 조던, 키즈 등 다양한 카테고리 상품뿐만 아니라 축구 국가 대표팀, 해외 클럽팀 패치 마킹 서비스까지 제공 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 매장 보다 더 많은 스타일의 신발과 함께 조던, 덩크, 보메로, V2K 등 품절 대란 이슈 상품을 최다 보유한 상태로 리뉴얼 오픈한 것이 입소문으로 전해져 오전 한때 많은 고객이 몰려 입장을 위한 긴 대기줄을 형성하기도 했다.
나이키 라이즈 아이파크몰 용산점은 러닝, 트레이닝 등 전문적인 스포츠 카테고리 상품과 성별, 연령대에 맞춘 상품들을 조닝별로 구성해 쇼핑의 편의성을 대폭 향상 시켰으며 MZ세대에 인기 있는 한정판 상품들도 보다 손쉽게 볼 수 있어 서울 중심의 나이키 대표 매장으로 자리 매김 할 것으로 보고 있다.
◇ 7층 더루프탑 공간에 국내 최대 규모 ‘빠델구장’ 오픈

라켓스포츠 빠델(Pádel)을 즐길 수 있는 루프탑 실외 구장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빠델 코트(10m x 20m) 4개와 휴식공간을 포함해 아이파크몰 7층 더루프탑 공간에 1,820㎡(550평)규모로 들어서는 ‘엠무브 빠델 라운지(MMOVE Padel Lounge)’는 국내 최대 규모이자 유통업계 최초의 빠델 구장이다.
빠델(Pádel)은 스페인어로, 테니스와 스쿼시를 혼합한 스포츠로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한 라켓스포츠다. 유리벽으로 된 코트 안에서 복식으로 플레이하며 테니스보다 좁은 코트에서 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긴 랠리와 전력적인 경기 운영이 핵심 요소다.
멕시코에서 시작돼 유럽을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얻어 2024년 유러피안 게임에 정식 종목으로도 채택됐으며 스페인에서는 축구 다음으로 인기 있는 스포츠 중 하나로도 손꼽힌다. 라파엘 나달, 노박 조코비치나 세레나 윌리엄스 같은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들뿐 아니라 베컴, 메시, 지단, 네이마르 선수가 평소에 자주 즐기는 스포츠로도 알려졌다.

아이파크몰에 스포츠 구장이 들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아이파크몰은 지난 2012년 국내 최초로 루프탑 풋살장을 선보였으며 세 차례의 추가 확장을 통해 현재의 실외 7개 구장, 실내 1개 구장을 완성했다.
아이파크몰 풋살장은 유통점 내 운영 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풋살타운으로, 과거에는 풋살을 즐기는 마니아층 방문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성별 구분 없이 폭넓은 연령대의 풋살인들이 방문할 정도로 성공적인 대중화를 이뤘으며 연간 30만명의 발걸음을 용산으로 이끌고 있다.
아이파크몰은 루프탑 풋살장이 현재 용산점 엔터 콘텐츠의 핵심으로 자리매김 했듯이,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국내 최대 규모의 빠델구장을 통해 빠델을 경험하고 즐기고 싶은 전국 라켓 스포츠인들의 발걸음을 용산으로 이끌 것을 기대한다.
특히, 아이파크몰을 이용하는 고객의 65%가 새로운 것과 특별한 것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2030 세대이기에 라켓스포츠 빠델이 MZ들 사이에서 새로운 스포츠 트렌드로 보다 빠르게 퍼져 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직 아이파크몰에서만! 오감만족 브랜드 발굴해 나갈 것

아이파크몰 더 테라스의 멋진 도심 뷰 속에서 펼쳐진 ‘캠핑쇼’. HDC아이파크몰은 캠핑 전문 브랜드 ‘텐터’와 ‘빅토리캠프’를 전개 하고 있는 빅토리코퍼레이션(대표 임준일)과 손잡고 신규 라인업 단독 론칭쇼&캠크닉 행사를 선보였다
이 행사는 캠핑장에서 진행 해오던 이전 론칭 쇼와는 차별화해 신규 라인업의 특장점이 잘 부각 될 수 있도록 차가운 분위기의 도심 속에 대조적으로 따뜻한 감성의 텐트가 어우러져 있는 ‘도심 속 캠크닉’ 콘셉트로 꾸며졌으며, 3주에 걸쳐 주말 특별 이벤트로 진행되며 업계 큰 화제를 모았던 행사다.
최용화 HDC아이파크몰 상무는 “HDC아이파크몰은 ‘체험’과 ‘경험’의 콘텐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보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직접 만져보고 느낄 수 있는 오감 만족을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발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캠핑 행사 외에도 다른 곳에는 없는 ‘오직 아이파크몰에서만’ 즐길 수 있고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최근 새로운 스포츠 ‘빠델’을 입점시켰고, 이를 통해 국내 스포츠 여가 활동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아이파크몰의 슬로건인 ‘플레이 그라운드’에 걸맞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입니다” 라며 “각 층별 확실하고 명확한 콘셉트의 브랜드들을 통해 아이파크몰만의 보다 젊고 이색적인 공간들 구성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다양한 맛집과 디저트숍으로 가득한 테이스트파크, 국내 유명 및 해외 수입 가구 브랜드가 모여 있는 리빙파크, 그리고 새롭게 선보인 나이키 라이즈와 곧 오픈 예정인 글로벌 SPA 브랜드들이 다
모인 패션파크까지, 용산에 꼭 와야 하는 이유가 계속해서 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이 새로워진, 앞으로 더욱 업그레이드 될 아이파크몰의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라고 덧붙였다.
가구·리빙 콘텐츠 강화…20여 개 브랜드 리뉴얼
가구·리빙 카테고리가 강화된 점도 주목을 끌었다. 아이파크몰 용산점은 올 초 5개 신규 브랜드 입점 및 20여 개 브랜드 리뉴얼 등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리빙파크를 선보였다.
리빙파크는 지난 해 침체된 업계 시장 분위기 속에서도 굳건하게 매월 두 자리 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하며 구매 고객의 발걸음을 용산으로 이끌었던 만큼, 이번 MD 강화 리뉴얼을 통해 지속적으로 플러스 매출 성장을 이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번 리뉴얼은 리빙파크가 오픈한 이래로 처음 진행된 최대 규모의 MD개편으로 프리미엄 Zone, 침대 Zone, 소파 Zone, 키즈 Zone 등을 구분해 쇼핑 환경의 고객 편의성을 대폭 높였으며, 해외 럭셔리 리빙 브랜드와 프리미엄 가구 편집숍을 신규 입점 시킴으로써 품목별 콘텐츠를 강화했다.
와인킹과 손잡고 ‘술술~페스타’ 개최…인파 몰려
와인 관련 전문 유튜버 중 세계 최다 구독자수를 보유한 ‘와인킹’과 손잡고 와인과 위스키, 전통주 등 500여 종의 주류와 안주를 맛보고 즐길 수 있는 ‘술술~ 페스타’도 성공적인 행사로 마무리됐다.
이 행사는 엔데믹 이후 주춤하고 있는 와인 시장과 홈술 트렌드 붐을 다시 일으키고자 아이파크몰이 유통업계 최초로 인플루언서 와인킹과 함께 기획해 선보인 와인 전문 팝업스토어로, 온라인에서만 경험 할 수 있었던 와인 전문가 와인킹의 큐레이션 콘텐츠를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도록 꾸며졌다.
유튜버 와인킹과 손잡고 선보인 와인 전문 팝업스토어로, 70여 개의 수입사가 참여해 운영 기간 20일 동안 총 10여만 명 방문, 하루 최대 방문객수 1만 명을 기록하며 업계에서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행사장에는 오픈과 동시에 1,000평에 달하는 공간을 꽉 채울 정도로 많은 고객이 방문해 홈술 트렌드가 아직 유효함을 실감케했으며 다양한 와인들을 무제한으로 시음해보고, 와인킹의 추천 와인뿐만 아니라 좀처럼 보기 힘든 와인들까지도 구매 할 수 있다는 것이 입소문을 타며 주말간 2만여 명의 고객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루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