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8월 19, 2025
No menu items!
HomeExclusive‘키아프 서울 2023’ 역대 최대, 코엑스서 9월 6일부터 5일간 개최

‘키아프 서울 2023’ 역대 최대, 코엑스서 9월 6일부터 5일간 개최

올해 20개 국가와 지역에서 210개 갤러리와 1300여의 작가 참여

제 22회 키아프 서울2023(Kiaf SEOUL 2023)이 20 개의 국가와 지역에 소재한 210 개 갤러리가 참가하는 가운데 9월 6일(수)부터 10일(일)까지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다.

키아프 서울은 코엑스 A, B 홀과 그랜드 볼룸을 포함한 1 층 전체를 사용하고, 동시 개최되는 프리즈 서울(Frieze Seoul)은 3 층 C, D 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로 키아프 서울은 최고의 갤러리 라인업과 한층 더 풍부해진 콘텐츠를 갖춤으로써 아시아 현대미술시장의 대표 행사로 자리 매김하게 될 전망이다.

한국 미술시장의 놀라운 성장세의 중심에 있는 국내 최대 규모 아트페어인 키아프 서울이 올해 또한 역대 최대 규모의 화려한 라인업을 선보인다. 전세계 주요 작가들은 물론 국내 주요 작가들과 떠오르는 신진 작가, 뉴미디어 작가들까지 선보이며 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예정이다. 특히 작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Kiaf PLUS 섹션을 통해, 다양성과 창의성을 포용하는 예술계의 글로벌한 흐름을 반영하려 한 점이 돋보인다.

키아프 서울2023(Kiaf SEOUL 2023)이 20 개의 국가와 지역에 소재한 210 개 갤러리가 참가해 9월 6일(수)부터 10일(일)까지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다.

키아프는 올해는 20개 국가 및 지역 소재의 210개 갤러리(국내 137개, 해외 63개), 약 1,300여 명의 작가들이 국내외 예술 애호가와 컬렉터들을 만난다. 주요 갤러리들은 국내 주요작가 및 블루칩 작가들의 작품을 다수 출품하여 수준 높은 감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 미술의 저력을 선보일 단색화 거장들의 작품들이 다수 출품되며, 갤러리 현대에서는 정상화의 작품을, 박여숙 화랑에서는 박서보와 하종현의 작품을 선보인다. 작년 일본국립신미술관에서 대규모 회고전을 개최한 이우환의 작품은 다수의 참여 갤러리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BHAK는 개관 30 주년을 맞아 윤형근 화백의 작품을 회고하는 전시를 마련했다.

키아프 서울2023에서는 한국 미술의 저력을 선보일 단색화 거장들의 작품들이 다수 출품된다. 갤러리 현대에서는 정상화의 작품을, 박여숙 화랑에서는 박서보와 하종현의 작품을 선보인다. (2022년 키아프 장면)

 

표 갤러리에서는 국내 미디어 아트의 선구자이자 세계적인 미디어 아티스트 백남준과 물방울 작가로 알려진 김창열의 작품을 선보인다. PKM 갤러리는 한국 기하추상의 선구자로 불리는 서승원의 작품을, 조현화랑과 우손 갤러리에서는 숯의 작가 이배의 작품을 선보인다.

2022년 성공적으로 런칭한 Kiaf PLUS가 올해는 페어의 메인 홀과 바로 연결되는 코엑스 그랜드 볼룸에서 개최된다. Kiaf PLUS 섹션은 젊은 작가, 젊은 갤러리와 더불어 전통적 개념의 미술뿐 아니라 뉴미디어 매체를 강조하며,성장하고 있는 현대미술의 역동적인 씬을 소개하고자 한다.

2021년에 개관한 일본의 비스킷 갤러리(biscuit gallery), 미국의 스위블 갤러리(SWIVEL GALLERY) 등 젊은 갤러리를 비롯하여, 국내에서는 옵스큐라, 엘리제레, 갤러리스탠 등 국내외 30 개 갤러리가 참여하여 그 참신한 기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게 된 Kiaf Highlight는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을 펼치고 있는 키아프 참여 작가들의 홍보와 지원을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키아프에 참가하는 각 갤러리에서 추천한 작가들 중 김복기, 김진엽, 하계훈, 주연화, Iain Robertson 등 평론가, 기획자, 교수진이 포함된 미술계 인사들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20 명이 선정됐다.

이번 키아프를 통해 가치를 재조명하고 세상에 알려야 할 중견 작가는 물론 앞으로 주목해야 할 실력 있는 이머징 작가들까지 폭넓은 범위에서 지원을 받았으며, 작품성, 독창성과 더불어 참여 갤러리의 주요 프로모션 작가인가에 대한 독점성, 작품이 현 시대성을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한 동시대성이 심사 기준이 되었다. 선정된 20 인의 작가들을 대상으로 Kiaf SEOUL 2023 도록, Kiaf 공식사이트, SNS 등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밖에 키아프 서울 2023에서는 올해 새롭게 선보이게 된 Kiaf Highlight가 진행된다. 이는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을 펼치고 있는 키아프 참여 작가들의 홍보와 지원을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키아프에 참가하는 각 갤러리에서 추천한 작가들 중 김복기, 김진엽, 하계훈, 주연화, Iain Robertson 등 평론가, 기획자, 교수진이 포함된 미술계 인사들의 면밀한 심사를 거쳐 20명이 선정됐다. 작가들을 대상으로 Kiaf SEOUL 2023 도록, Kiaf 공식사이트, SNS 등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키아프 서울과 예술경영지원센터(KAMS), 프리즈 서울이 공동 기획한 토크프로그램이 코엑스 2 층 스튜디오 159에서 9 월 7 일(목)부터 9 일(토)까지 진행된다.

한편 키아프 얼리버드 티켓은 지난 6 월 오픈 이후 빠른 속도로 매진되며, 키아프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기대를 다시금 확인하고 있다. 키아프와 프리즈 서울 두 개의 페어가 관람 가능한 공동티켓으로 현재는 키아프 서울 웹사이트를 통해 정가 판매 중이다.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