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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마켓, 지식재산권 기반의 패션 NFT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웹 3.0 시대에 NFT 발전 가능성 높아, 반면 투기 위험성 상존

“국내의 패션 디자이너, 중소 브랜드들의 실력은 뛰어납니다. 해외에서 이들의 K패션의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알 수 있죠. 감도 높은 디자인, 트렌드에 맞는 소재와 컬러 사용 등에서 인정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디자인 즉, 옷은 잘 만들지만 이 외에 생산과 판매 등 다방면에서 실력을 갖춰야하는 부담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브랜드 상표 도용과 디자인 카피의 위험성까지 노출돼 있어 늘 불안한 마음을 안고 지내는 게 현실입니다.”

패션 NFT 마켓플레이스인 팬마켓(FAN MARKET)을 총괄하고 있는 문군 디렉터는 한국의 중소 브랜드를 운영하는 패션 디자이너와 브랜드들은 디자인 능력은 뛰어나지만 생산, 유통, 판매까지 모든 역량을 갖춰야 하는 현실적 어려움에 놓여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상표 도용과 디자인 카피까지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어 이것을 막는 것 또한 큰 고민거리라고 덧붙여 말했다.

“패션 NFT 마켓플레이스인 팬마켓은 대체불가능 토큰(Non-Fungible Token)인 NFT를 통해 패션 브랜드가 늘 골치거리로 앓고 있는 상표 도용과 디자인 카피 등의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바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NFT의 고유 특성이 지식재산권의 디지털 자산화와 소유권 증명이 가능케 하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패션 브랜드들은 NFT를 통해 지식재산권을 판매하거나, 라이선스 계약처럼 지식재산권 사용권 거래를 통해서 수익 창출이 가능해집니다.”

이처럼 팬마켓은 브랜드 상표권과 디자인 저작권 등 디자이너의 지식재산권(IP)이 안전하게 관리되도록 하고, 이를 활용하는 사용자들은 지식재산권(IP)을 정식으로 매입해 상업적인 부분을 포함해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거래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팬마켓은 패션 분야 디자이너와 브랜드들의 NFT를 민팅하고 거래하는 패션 전문 NFT 마켓플레이스이다.

즉, 디자이너와 패션 브랜드들이 NFT를 기반으로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디지털 창작물을 만들고, 해당 창작물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정식으로 거래하는 마켓플레이스가 바로 팬마켓이다.

앞으로 패션 창작자들은 팬마켓에서 지식재산권을 입증할 수 있는 NFT를 민팅하고, 사용자들은 해당 NFT를 매입해 사업에 활용하는 등 창작자와 사용자가 모두에게 유용한 국내 최대 마켓 플레이스를 목표로 하고 있다.

“패션 NFT는 기존 패션 라이선스 시장을 보다 확장한 개념이기도 합니다. 자체만으로도 소장가치도 있지만 2차 상업적 창작 권한까지 포함해 매입하게 되면 창착자가 가지고 있는 아트웍, 즉 심볼과 로고 등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게 되죠. 콜라보레이션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창착자의 NFT를 활용해 협업을 상징하는 새로운 창의적 생산물을 만들어 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팬마켓은 패션 분야 창작자가 저작권 보호를 받을 수 있는 수단으로 NFT를 쉽게 민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상업적 사용을 원하는 기업들이 다양한 창작물을 편리하게 소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창작자들의 상표권과 디자인 저작권으로 라이선스와 콜라보레이션 사업을 활발하게 할 수 있도록 서비스 고도화를 계속해서 추진한다.

팬마켓은 패션 창작자들의 지식재산권을 보호하고, 정식 매매나 라이선스 거래를 통해 사업 활성화를 지원한다

“앞으로 자본력이 약한 창작자들에게 비용과 시간 제약없이 지식재산권을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NFT로 가능하다는 점을 적극 홍보해 참여도를 높이고, 창작물 NFT를 활용한 라이선스 비즈니스 방식의 성공사례를 만들어 팬마켓을 더욱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또한 자본력있는 기업의 경우는 패션 브랜드 콘셉트에 맞는 3D 고퀄리티 아바타와 아이템 디자인 제작은 물론 실물 제품과 페어링돼 판매되는 NFT 커머스와 같은 패션 NFT 관련 서비스를 제공해 패션 디지털 자산 시장의 활성화를 앞당길 계획입니다.”

문군 디렉터는 팬마켓을 패션 분야의 대표 NFT마켓플레이스로 안착시켜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시장을 넓혀 나간다는 계획을 내비치며 자신감을 보였다. 이는 문군 디렉터가 직접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한 디자이너로서 패션 디자인을 창작하고 브랜드에 대한 팬덤을 만들 수 있는 경험을 갖고 있고, 오프라인 패션 편집숍 운영과 온라인 라이브커머스 방송 운영 경험 등으로 소비자의 소비 성향과 타겟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을 갖췄기 때문으로 보고있다.

여기에 패션 B2B 플랫폼 핫소스 개발 및 운영 경험을 통해서 IT 스타트업 DNA와 쇼핑 크리에이터 MCN 운영 경험으로 패션 창작자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콘텐츠의 제작 능력까지 갖추고 있어 팬마켓의 성공적 전개에 더욱 힘이 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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