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경기도 이천시 안흥동 이천롯데캐슬 1층과 지하 1층에 영업면적 6314㎡(약1910평) 규모의 롯데마트 이천점을 지난 1월 선보였다.
롯데마트 이천점은 전체 상권(반경 5km)의 9만 8403세대 가운데 중심 상권 2km이내의 5개 행정동에 5만1496 세대가 밀집해 거주(52.3%)하는 초집중 상권이다. 또한, 최근 최고 수익 발생으로 1700% 성과급을 발표한 SK하이닉스 공장 등이 위치해 고임금 근로자가 많고, 20대 인구가 전국 대비 높아 차별화된 지역중심의 커뮤니티 맞춤형 타켓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롯데마트 이천점은 지난달 초 오픈한 롯데마트 인천터미널점에 이어 차세대 스마트 기술이 대거 적용돼 고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스마트 스토어 형태로 구성한 점이 특징이다.
우선, 고객들이 매장에 들어서며 ‘M쿠폰앱’을 스캔하면 이천점만의 행사상품 ‘시크릿 쿠폰’을 바로 받을 수 있으며, 매장 내 모든 진열 상품은 종이가격표 대신 QR코드가 표시된 ‘전자가격표시기(ESL: Electronic Shelf Label)’를 사용해 매장 효율을 높이고 고객들이 QR 코드를 스캔해장바구니 없이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더불어, 매장 곳곳에 최첨단 ‘3D 홀로그램’이 설치돼 고객들의 쇼핑 호기심을 자극하며, 디지털 사이니지(디지털 게시판)을 비롯 무인계산대(SCO: Self-Checkout Operation) 10대와 별도 성애 제거 작업이 필요 없는 ‘지능형 쇼케이스’도 함께 적용됐다. 또한 롯데마트 이천점은 그로서리와 레스토랑의 합성어인 그로서런트 매장을 통해 고객들에게 체험형 라이프스타일의 마트를 선보이며, ‘룸바이홈(RoomXHome)’, ‘룸바이홈 키친(RoomXHome Kitchen)’, ‘토이박스 (Toybox)’ 등 롯데마트의 대표 특화매장도 입점시켜 오프라인 매장에서 느낄 수 있는 쇼핑의 재미를 한층 더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SK하이닉스, 현대엘리베이터 등 인근 대기업 근로자의 유입을 위해 단독 사은행사도 진행한다. 또한 ‘가계부 잘 쓰는 법’, ‘육아 코칭 방식’ 등 2030 세대의 관심분야에 맞는 문화센터 특강도 개설한다. 더불어, 롯데 M쿠폰을 활용해 개인별 쇼핑 습관에 따른 1:1 맞춤 상품도 제안할 방침이다.
특히, 이천점은 이천 시민들의 스터디, 친목, 동호회 등 소모임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이천점 5층에 위치한 커뮤니티실은 6명 정원의 커뮤니티실 2실과, 8명 정원의 커뮤니티실 1실, 총 3개의 실로 운영되며 1주일 전 사전 예약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김인규 롯데마트 이천점장은 “이천점은 차세대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스토어로 꾸며졌으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점포”라며, “초집중 상권에 위치한 만큼 경쟁사 이상의 차별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이천 시민들과 함께 성장하는 매장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마트 이천점은 설날 맞이 다양한 상품 할인 행사와 고객 사은행사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