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리셀 플랫폼 스탁엑스(StockX)에서 미국의 3대 스포츠 리그인 NBA, MLB, NFL의 팀과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제품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을 순위 별로 공개했다. 이번 공개에서는 미국을 제외한 대한민국, 일본, 캐나다 등 마켓에서 어떤 특정 제품이 평균 이상의 수요를 보이는지 그 글로벌 팬덤 트렌드도 함께 공유해 재미를 더했다.
스포츠 리그 관련 제품의 전체 세일즈 순위를 보았을 때, 스탁엑스(StockX)에서 제일 인기가 많은 미국 스포츠팀은 모두 해안가에 위치한 도시들이었다. 뉴욕 수도권 팀들이 탑 3을 차지했고, LA의 레이커스(Lakers)와 도저스(Dodgers)팀이 함께 탑 5 안에 들었다.
1위. 부르클린 네츠(Brooklyn Nets) – 9,400+ 거래량(Trades), 15개 제품(Active Products)
2위. 뉴욕 양키스(New York Yankees) – 7,000+ 거래량(Trades), 177개 거래 가능 제품(Active Products)
3위. 뉴욕 닉스(New York Knicks) – 7,000+ 거래량(Trades), 46개 제품(Active Products)
4위. 로스엔젤레스 레이커(Los Angeles Lakers) – 3,300+ 거래량(Trades), 58개 제품(Active Products)
5위. 로스엔젤레스 도저스(Los Angeles Dodgers) – 1,500+ 거래량(Trades), 56개 제품(Active Products)
이 밖에도 스탁엑스(StockX)에서 콜라보레이션과 관련해 활발히 거래량을 기록하는 여러 브랜드를 볼 수 있는데, 그 중 100개 이상의 여러 제품을 팀과 콜라보레이션 한 키스(Kith)만큼 활발하게 협업 활동을 하고 거래하는 브랜드는 아직 없다.
최근 12개월 동안 5회 이상 거래된 제품 기준, 키스(Kith), 뉴에라(New Era) 그리고 슈프림(Supreme) 은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가장 많이 출시한 브랜드로 밝혀졌으며, 스탁엑스(StockX)에서 거래된 팀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550개 이상이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0% 증가한 수치이다. 50개의 브랜드가 팀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고, 38개의 팀이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했다.
리그 별 거래량으로 보았을 때, NFL과 MLB의 거래량을 합친 것보다 NBA 제품들의 거래량이 더 많았다. 나이키와 함께한 NBA의 75주년 기념 콜렉션은 다양한 실루엣과 컬러웨이로 구성되어 있어 수요를 자극한 것으로 보인다.
이런 데이터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재미있는 점은, 대한민국, 일본, 캐나다에 거주하는 고객은 본인이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해당 팀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 그 팀과 연관된 제품 구매만을 지향하는 반면, 독일, 이태리와 같이 유럽 마켓의 고객은 한 팀만 선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팀의 콜라보레이션의 제품들을 선호하는 점이다.
스탁엑스(StockX)는 매달 이와 같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거래 트렌드에 관련하여 ‘빅 팩츠(Big Facts)’ 리포트를 발행한다. 특정 기간 동안 활발히 거래된 제품 동향을 파악하고 글로벌 및 특정 국가별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반적인 마켓 트렌드를 비교하고 전망한다.
스탁엑스(StockX)는 글로벌 1위 리셀 플랫폼으로서 데이터를 기반한 가격 측정 체계를 통해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줌으로서 공정한 시장 가치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스탁엑스(StockX)는 미국 디트로이트에 위치한 혁신적인 기술 기반의 온라인 리셀 플랫폼으로, 스니커즈, 스트리트웨어, 전자제품, 액세서리 및 콜렉터블을 주력으로 한다. 이 강력한 플랫폼은 실시간 데이터에 기반한 역동적인 가격 측정 체계를 통해 수요가 높은 제품의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줌으로써 비교할 수 없는 접근성과 가시성을 제공하며, 무엇보다 구매자와 판매자가 공정한 시장 가치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16 년 설립 이후, 전 세계 14 개 오피스와 검수 센터에서 1,500 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200 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는 스탁엑스(StockX)는 조던(Jordan), 아디다스(adidas), 나이키(Nike), 슈프림(Supreme), 베이프(BAPE), 오프화이트(Off-White), 루이비통(Louis Vuitton), 구찌(Gucci), 카우스(KAWS), 타카시 무라카미(Takashi Murakami), 소니(Sony),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엔비디아(Nvidia), 애플(Apple) 등 다양한 분야의 브랜드를 갖추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www.stockx.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